InstructorAlexander Kim
TimeThursday(목) 1:00-2:30pm
PlaceKCC 2nd Fl
Price$30/Month(회원)
$50(비회원)

“모든 역사는 현재다” 는 베네데토 크로체의 언명이다.”

소크라테스-프라톤-아리스토텔레스로 대표되는 그리스 문화는 알렉산더와 함께 동방으로 전파되었고, 로마 문화는 쥴리우스 카이사르에 의해 유럽으로 전파된다.

카놋사의 굴욕 이라고 대표되는 중세 교회권력은 왕권과의 대립과 화해를 반복하고, 코페르니쿠스 – 콜럼버스-마틴루터는 물질적, 정신적 새로운 시대를 연다. 17-18세기 영국의 토마스 홉스- 죤로크, 대륙의 데카르트-루소-칸트-헤겔의 시대는 인간 이성의 시대를 표방하면서 자유를 향한 염원에 불타오른다. 자유민주주의 과정에는 수많은 민중의 피를 댓가로 지불하였고, 불란서 혁명은 민중의 힘이라는 도도한 역사적 물결을 인식하게 된다. 근대는 서양의 단일지배시대였고, 전세계는 바야흐로 식민지 시대로 진입한다. 아편전쟁은 동양의 자존심을 비참하게 짓밟는다.

역사는 과거의 사건이지만 항상 새로운 현재에 의해 지속적으로 새롭게 해석됨으로써 또 다른 지평이 태어납니다.

서양역사에 대한 이야기를 서로 나누면서 미래를 바라 보고자 합니다.

Active KCC membership is required to take this class.Click here to become a member.
  • 서양역사 이야기

    수업에 관한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면 질문해주세요.

  • 문의하시고 싶은 내용을 입력해 주시길 바랍니다. (1000자 이내)
  • This field is for validation purposes and should be left unchanged.